교육학/논제2013. 4. 27.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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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연주의의 배경과 유형. [각주:1]

자연주의는 원래 타고난 것을 존중하자는 것으로 이러한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 사는 것이 올바르고 행복하다는 주장.  이는 루소가 에밀에서 주장한 것으로 이후에 써머힐 학교를 지은 닐(20세기 신교육 운동)까지 내려오는 교육사조이다.

 

교육에서의 자연주의는 세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육원리는 자연의 법칙에서 도출되는 관점, 둘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본성이 자연스럽게 발현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관점, 셋째 교육은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  (셋째는 패스)

 

(첫째 관점은 대표적으로 코메니우스를 비롯한 감각적 실학주의자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코메니우스는 객관적 자연주의, 경신적 자연주의를 주장했다. 그에 따른 원리로 합자연의 원리를 주장했는데, 이는 전체적인 관점으로 보아 인간도 자연의 일부분일 뿐이므로 교육도 자연의 원리에 따라 진행해야 된다는 원리이다. 즉 이러한 관점에서의 자연은 외계의 자연을 의미한다. 객관적 자연주의는 외부적 환경에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 )

 

둘째 관점인 교육이 인간의 선한 본성을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라는 입장은 루소가 대표적으로 주장하는 입장이며 인간 본성의 선함을 믿고 인위적인 제어를 극단적으로 부정하고 어린이의 자발성에 따라 자유방임적으로 교육하려는 관점을 말한다. 교육학에서의 자연주의라고 하면 보통 이 관점을 이야기한다. 즉 18세기 자연주의에서의 자연은 주체인 간의 내적 생명으로의 자연을 의미하는 것.

이 관점에서는 인간을 성선설적 입장에서 인간의 신의 손의 있을때는 선했으나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면서, 즉 교육받으면서 악해진다는 주장을 했다. 또한 인간은 천성, 개성을 갖고 태어나며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갖고 태어나므로 교육은 소극적일 것을 주장했다. 각각의 연령과 삶의 조건에는 나름의 완성과 성숙이 있다는 인간관을 제시했다.

따라서 교육이 어린이에 내재하는 자연성을 신뢰하고,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임무라고 보았다. 자연의 질서 속에는 모두 평등하며, 인간의 보편적 권리실현을 위해 자연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관을 제시했다.

 

2.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루소의 생애

루소는 스위스의 한 청교도 가정에서 사제공의 아들로 태어나 바로 어머니를 여의고 가난하고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학문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가지고 프랑스 계몽사상가들이었던 백과전서파와 교류를 하며 자신의 사상을 구축했다.

38세에 디종 아카데미의 논문 현상에 당선되고 이후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출시하게 된다.

음 근데 쓸떼없는 사족을 붙이자면 루소는 자신이 선하다고 생각하고, 그러려고 노력는데 환경이 자신을 그렇게 만들지 못했기 때문에 그러한 고민과 가치관의 투영이 자연주의 교육관으로 나타난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봄. 불우한 어린 시절, 어머니라 부르던 바랑부인과의 육체관계, 아이들을 시설에 다 내다버린(?) 행동들을 보면 드는 생각. 

 

(2)루소의 사상적 토대

①낭만주의

:루소는 이성이 가치로운 인간의 능력임에 틀림없지만, 이성만으로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인간의 도덕성인데 이것은 이성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감정인 양심으로 구성된다고 했다. 루소는 이성만을 강조하는 합리주의에 대해 양심이라는 감정을 이성과 동등한 위치에 놓고자 하여 낭만주의를 토대로 하였다.

낭만주의는 감성의 가치를 주장하며, 감정 혹은 정서의 표현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형식과 관습에서 탈피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②자연주의

:루소는 자연스러운 것은 순수하고 선하다는 입장을 취해 자연주의의 토대 위에서있다. 인간은 조물주로부터 나올 때는 선하다고 보았으며,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부여된 자연성을 자유스럽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합리적인 정치적 이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제도적인 주인인 인간 자체의 혁명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③국가교육관에 대한 입장

루소는 초기 저작에서는 훌륭한 시민 양성을 위해 국가교육체제를 강조하기도 했지만 이러한 국가는 개인의 자연적 욕망과 사회적 의무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국가를 의미하며, 이러한 이상국가에서만 교육이 제대로 교육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했으나 후기 저작에서는 그러한 이상적 국가는 없다고 생각했다.

 

 

(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①교육목적 : 루소는 개인의 자연적 본성보존과 사회적 제약으로 벗어나 자신에게 주어진 본래의 선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연인의 육성에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잠재성은 도덕적 자유를 획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데 도덕적 자유인이란 개인적 측면에서 볼때 자율적인 태도로 합리적 사고를 하고 합목적적인 행위를 하며 그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 자기삶의 주재자이다.

 

②교육방법  - 루소는 인간에게 주어지는 교육을 세 가지로 구분했다.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을 주장했으며 이외의 교육을 비자연적 교육이라 하여 비판했다. 즉 이러한 교육들은 인간에게 주어진 자연적 성향과 발달단계를 무시하고 임의로 교육방법과 목적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도 자연에 의한 교육에 의거해 필요하다. 세가지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

 

자연주의 교육은 인간에게 주어진 성향 및 발달단계를 이해하여, 그것에 합당한 사물이나 인간에 대한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③교사의 역할

루소는 교사를 아동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건을 제공해 주고 돌보는 정원사에 비유했다. 교사의 임무를 아동의 자연적 성장을 이끌고 아동으로 하여금 사회 안에서 그의 신분과 능력에 맞는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어 주는 데에 있다고 보았다.

 

④에밀에서 제시한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유년기(1~5세): (신체교육)신체적 단련을 위한 체육이 중요하다. 신체적 기능들이 원활하게 발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동기(5~12세): (감각교육)감각은 정신능력 중에서 가장 먼저 형성되고 완성되는 것이므로 가장 먼저 계발될 수 있도록 감각 훈련에 집중한다.

청소년기(12~15세):(지식교육)이 시기는 호기심과 함께 결과에 대한 예견 능력이 발달되므로 지식공부를 시작 할 수 있는 단계이다.  지식공부는 과학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천문학에서 물리학으로 수렴한다. 그러나 지식을 획득하는 취미와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아동 스스로 발견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사회성 훈련의 일환으로 목공술을 배우며 수공 능력으로 마음의 발달을 위한 자극을 받고 장차의 역겨을 혼자서 처리해 나갈 준비를 한다.

청년기(15~20세):(종교, 도덕성교육) 이 시기는 성에 눈뜨기 시작하므로 정념을 사회적 정조에 ㄷ의해 접하는 것. 또한 역사에 나타난 인간의 모습을 공부해 종교에 대한 추상적인 관념을 처음 접하게 된다. 스무 살에는 사회에 들어가서 위대한 문학과 연극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필요한 처신 방법을 배운다.

여성교육:루소는 에밀 5장에서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에 대해 서술했다. 그런데 루소는 여성의 의무는 남자를 즐겁게하고 남자의 생활을 돕는 존재이므로 부인과 어머니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보수적 여성관념을 제시했다.

 

 

(4)루소 교육론의 영향

 

①아동중심 교육의 전개

루소는 아동을 능동적인 존재, 아동의 특성에 기초한 교육 전개, 소극적 교육을 제시했는데 이는 칸트,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을 거쳐 진보주의에 계승되고, 아동중심 교육의 기틀을 이루게 되었다.

②노작주의의 발달

루소의 영향을 페스탈로치, 프뢰벨을 커쳐 케르쉔쉬타이너의 노작교육론에 영향을 미쳤다.

 

③범애주의에 영향

루소는 이를 실천에 옮기고자 한 범애파에 영향을 미쳐 초등교육의 교과와 방법에 큰 변화를 초래했다. 범애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까지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루소의 사상을 기독교적 견지에서 실천에 옮긴 교육개혁사상을 의미한다. 인류애를 기초로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에 힘쓰고 애국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는것.

 

 

루소는 기존의 계몽주의사상의 이성에 대한 무한한 믿음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는 꾸준히 계몽사상에 따른 근대국민교육에 대한 대안이 필요할 때마다 이용(?)되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강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어떻게보면 피아제의 인지발달론도 인간을 성숙의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루소의 영향이 있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루소의 사상을 큰 가치가 있는듯. 근데 루소라는 사람 자체에 대해서는 멀쩡해보이면서도 충동적이고 반또라이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ㅋ.ㅋ

  1. 교육철학이 아니라 철학으로서의 자연주의는 훨씬 넓고 다른 개념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나는 교육관으로서의 자연주의가 필요하므로 그것만 중점적으로 봐야겠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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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