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25.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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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와 코메니우스는 실학주의 사상에 입각한 교육론을 전개했다. 를 염두해 두고 이해하면 좋을 듯.

 

 

1.로크의 교육사상

 

(1)생애와 활동

로크(1632~1704)는 명예혁명기 사상적 기반이 된 사회계약론으로도 유명하며, 이후에 버클리와 흄에게도 영향을 미친 경험론철학의 시조이다. 로크는 부유한 변호사의 아들로 아동기부터 주의깊은 가정교육을 받았으며, 옥스퍼드에서 의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로크는 퓨리턴이기도 한데 건전한 인격을 갖춘 신사 양성을 목표로 했다.  주요 저서로 『인간오성론』(1690)『교육에 관한 고찰』(1693)『오성의 구사』(유작)이 있다. 로크의 교육 사상은 이들 저서에 모두 담겨있다.

 

(2)『인간오성론』(1690)의 사상.

로크의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관점은 경험론적 인식론으로 공부해야되는 관점(^.^)이 모두 인간오성론에 담겨있다.

①인간백지론

"아동의 마음은 출생시 백지와 같다" 라고 백지설을 주장한 로크는 대표적으로 데카르트가 주장했던 본유관념을 부정했다. 그러므로 아동은 어리므로 원하는대로 틀에 부어 만들 수 있는 밀랍같은 존재로 생각했다.

②경험론적 인식론

로크는 모든 관념은 감각적 경험과 내적 성찰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다. 로크는 지식획득의 원천을 감각을 통하여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진 자료, 내적 성찰로 자료를 처리하는 마음의 능동적인 활동. 두가지로 보았다.

③교육만능론

이러한 인식은 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도 가능하다는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낳게 했으며, 나아가서 교육을 통해 어떤 유형의 인간도 길러 낼 수 있따는 교육만능론에 이르게 했다.

 

(3)『교육에 관한 고찰』(1693)

교육에 관한 고찰에서는 로크의 교육론이 소개되어 있다. 청교도적 영향을 많이 받고있다. 로크는 교육의 목적을 사회 전체의 질서를 바로 잡고 국가의 번영과 복지에 이바지하는 신사의 양성을 목표로 삼았다. 신사는 덕성, 지혜, 품위, 지식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체육, 덕육, 지식 교육, 수공 교육을 제시했다.

 

(4)『오성의 구사』의 형식도야 이론

로크는 유작인 『오성의 구사』에서 '지적 능력의 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했다.

로크는 이 책에서 연습의 강조와 일반적인 능력의 도야를 주장했다. 로크는 우리는 태어나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갖고 태어나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직 연습을 통해서라고 주장했다. 즉 몸과 마찬가지로 마음도 연습을 통해 단련할 수 있따고 보았다. 또한 연습이 가능한 분야는 어느 분야에 관계없이 적용 할 수 있다고 하는 일반적 능력의 도야를 주장했다. 즉 연습을 통한 분야에 관계없는 능력의 도야는 형식도야설의 토대가 되었다.  

 

 

2.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코메니우스는 실제적이며 경험적인 지식의 가치를 강조하는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을 교육이론으로 구체화시키고 실천에 옮긴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다. 코메니우스는 보헤미아의 모라비아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대성해 유럽 각지를 전전하며 명성을 얻었다.  보헤미아의 프로테스탄트 교단 소속의 목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1)코메니우스의 사상적 토대

①경신을 통한 자연주의: 루터의 직계인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베이컨의 경험주의적 자연관과 스토아적이고 기독교적인 자연관이 결합되어 나온 것으로 그의 일관된 사상적 바탕은 경신을 전제로 한 자연주의이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종교적 신념으로부터 출발한다.

②객관적 자연주의: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지적, 도덕적, 종교적 훈련의 기초를 인간의 생득적인 본성에서 찾았다. 즉 교육은 인간이 태어날 떄부터 가지고 있는 본성과 소질을 계발하여 표출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고 인간의 내면적 자연을 원리에 따라 발달시켜야 하는 것 (합자연의 원리)을 교육의 기본원리로 제시했다. 여기서 코메니우스가 말하는 자연이랑 아담의 원죄에서 벗어난 최초의 근원적 상태를 의미한다. 즉 코메니우스의 인간관은 성선설에 가깝다는 것.

③감각주의: 감각은 이해보다 먼저 작용하며, 마음은 모든 사고의 원료를 감각에서 가져온다. 따라서 아동에게 먼저 감각을 연습하도록 하고, 그다음에 기억, 이해, 마지막으로 판단을 연습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교육관

 

기본적 인간관 : 인간은 이성적 창조물이며, 다른 창조물의 지배자이자 창조주의 형상이므로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신의 피조물인 모든 존재들과 영원한 평화를 이루고 나아가 내세에서 하나님과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으로 보았다.

교육목적과 내용: 그러므로 신이 부여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모든 사물의 원인과 법칙을 아는 지적 도야, 사물의 지배자로 자신과 만물의 지배자가 되는 도덕적 도야, 창조주의 형상으로 자기 자신과 일체 사물을 신께 귀의시키는 도덕적 도야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구체적인 실현방법으로는 모든 지식을 백과전서식으로 조직해 가르치는 범지주의의 입장을 취했다.

 

(3)교육방법

코메니우스는 대교수학에서 자연의 원리에 근거한 교수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①합자연의 원리 : 자연이란 사물의 세계뿐만 아니라 인간이 나고난 내면세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모든 교육은 자연의 원리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는 모든 교과에 공통 적용된다.

②직관교수법: 사물이 언어의 실체이므로 언어로 이해시키기 전에 사물, 표본, 실례를 통한 감각학습이 우선되어야 확실한 지식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최초의 그림을 곁들인 교과서인 세계도회와 시청각 교육을 실시했다.

③아동중심교육 : 교사는 천성의 하인일뿐 주인은 아니다. 라고 하여 수업은 아동중심으로 할 것을 주장했다.

④훈육중시 : 훈육 없는 학교는 물 없는 물레방아와 같다 하여 사랑과 모범으로 아이를 대해야 하나 충고와 질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4)교육제도

가정교사에 의한 개별교육보다 학교의 집단적 교육이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6년식의 4단계의 학교제도를 두어야 한다고 했다.(4단계 단선형 학제 어머니 무릎학교- 모국어학교-라틴어학교-대학) 이는 독일의 통일학교의 기본이 되었고, 미국의 민주교육제도인 단선형 학제의 원형이 되었다.)

(5)보편적 교육론

코메니우스는 신 앞에서 모든 이는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모든 사람이 참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를 가능케 해주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교육이 사회 계층과 차별을 넘어야 하며, 이러한 보편교육은 전세계적으로 확대해 세계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남녀평등이 이루어져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을 할 것을 주장했다.

(6)저서

『언어입문』(1631): 단어장, 문법, 사전의 포괄적인 체제의 한 부분으로 계획된 라틴어 공부의 입문서인데, 12개 유럽어와 4개 아시아어로 번역되어 유럽 전역에 걸쳐 라틴어 공부의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교과서가 되었다.

『세계도회』(1658): 세계에 있는 모든 기본사물과 인간의 모든 기본활동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나타낸 책

『대교수학』(1632) : 모든 사람에게 모든 사물을 가르치는 기술이라는 부제가 붙어있으며, 교육자들에게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는 책. 이 책은 교육의 본질과 목적, 일반 교수론, 도덕 및 종교적 도야와 학교 훈련, 학교계통의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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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