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주의 자체는 크게 잘 다뤄지지 않는 것 같다.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과학기술의 발전에 대한 반발이라는 흐름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함께 로크와 코메니우스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될듯.
1.실학주의의 의미
실학주의는 르네상스기 이후에 나온 서양의 형식적 언어주의(키케로주의)에서 벗어나려는 교육운동을 의미한다. 관념보다 사물을 중시하며,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교과를 중시하는 사상이다.
근대 자연과학에 토대를 둔 실학주의는 사물과의 직접적 접촉(경험)과 이성에 바탕을 둔 전통을 지식 획득의 중요한 방법으로 확립시켰다.
2.실학주의의 대두배경
따라서 실학주의의 배경에 대해서 크게 과학의 발달과 르네상스기 형식적 언어주의에 대한 반발을 꼽을 수 있다.
①과학의 발달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케플러와 갈릴레이의 천문학적 발견, 지리상의 발견으로 세계관이 변화했으며 자연과학의 방법이 경험과 이성에 바탕을 둔 관찰, 즉 공리공론의 연역적 방법에서 관찰과 실험에 기초한 귀납적 방법으로 전환되었다.
②형식적 인문의주의 극복
인문주의는 형식적으로 변질되 고전의 무조건적 모방, 암기 및 교조주의적 성향, 심미적인 점에만 치중하는 점을 보였는데 이러한 형식적 인문주의에 대한 극복과 인간양심과 현실생활 및 대중교육 등에 일부 공헌했지만 형식적으로 치우치고 종교적 도덕적 완성에만 중점을 둔 종교개혁에 대한 반발도 있었다.
3.실학주의의 성격
실학주의는 관념보다 사물을,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교과를 중요시하는 기본적인 성격을 가진다.
①실질도야 강조
실용성 있는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 기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중시하고, 실생활과 직결된 구체적인 지시을 통한 실질도야를 강조했다.
②교육목적
실생활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합리적 인간양성을 목표로 하고 실용성, 실천성, 구체적인 지식, 직업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었다.
③교육내용
지식의 실용적 가치를 중요시해 백과전서식으로 다양하고 많은 지식을 다룰 것을 주장했다. 그래서 교과목 수를 25~30개 까지 만들고 교과과정을 구성했다.
④교육방법
관념적 사고방식보다 사물에 대한 직접적 사고방식을 중시하고, 고전이나 고전문학보다 사회생활이나 자연과학적 교과를 중시했다. 따라서 직관교육,실물교육, 실험, 여행, 시청각 방법등을 사용했으며 다양한 교구를 사용했다.
4.실학주의의 교육 유형
실학주의의 교육 유형으로는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가 있다.
①인문적 실학주의
대표적 학자로 라블레, 밀턴, 비베스가 있다. 이들은 키케로주의처럼 극단적인 고전중시적 성향이 아니라 고전을 실생활에 이용하려는 성향을 가졌다. 즉 고전의 가치를 인정하고 고전연구를 고전 자체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이용하기 위해 고전을 연구하는 것. 그러므로 고전에 능통한 인간보단 실제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문적 실학주의는 교육적으로 크게 영향이 있었던 것은 아니나 실학주의의 선구적 역할을 했으며 이후 감각적 실학주의의 기초를 닦았다.
②사회적 실학주의
대표적 학자로 몽테뉴가 있다. 사회적 실학주의는 가장 큰 목표가 실제 사회생활에서의 원만한 인간관계이다. 그러므로 상류계급의 귀족과 공적 실무가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공적 생활에 바탕이 되는 신사적 품격과 세상보는 안목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었다. 결국 신사가 되는 것이 교육목적.
따라서 자연과학을 위시해 체육, 역사, 철학, 여행등을 중요시하고 여러 지역을 여행하고 사교계 진출후 다양한 문화를 접촉할 것을 강조했다.
③감각적 실학주의
대표적으로 베이컨, 코메니우스 등의 학자가 있다.(로크는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의 영역에 다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실학주의의 가장 발전된 형태로 기본적으로 감각적 지각을 기초로 한 교육을 강조한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자연과학적 지식을 존중하고, 감각적 지각을 기초로 자연계의 현상을 인식, 확립하여 자연력과 자연법칙을 활용해 현실생활을 향상시키려는 교육사조이다. 그러므로 자연에 관한 지식으로 인간생활의 복지증진이 교육 목적이다.
고전어 대신에 다양한 백과전서식 교육내용을 제시했는데, 특히 모국어,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실제적인 면을 중요시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자연과학적 지식의 발달을 적용한 교육방법을 실현하려 했다.
자연에 질서에 근거한 합자연에 따라 교육을 하고자 했으며, 직관을 중시했는데 이는 과학,심리적인 토대 위에 감각적 직관을 통한 학습을 말한 것이다. 말보다 사물이라는 말처럼 사물과의 직접적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언어보다 그림같은. )
과학의 영향에 따라 실험과 귀납법을 통한 학습을 강조했다. 경험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교육은 기억보다는 감각적 지각의 훈련에 기초해야 하며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에 영향을 받아 성립된 지식과 진리의 원천으로 자연현상에 관심을 갖고 탐구하고자 했다. 즉 실물이나 표본에 의한 학습방법을 강조했다.
4.실학주의의 교육적 영향
실학주의는 근대교육 개혁의 기점으로서의 역할을 했다. 초기 실학주의는 큰 영향력이 없었지만 후의 감각적 실학주의에서 나온 합자연의 원리는 루소의 자연주의로, 코메니우스의 직관 교수는 페스탈로치로 이어졌다. 또한 코메니우스의 실학주의 교육은 근대국민교육제도의 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독일, 영국, 미국에서 실과학교가 발달하는 영향을 가져왔다.
'교육학 > 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주의 교육과 루소의 교육관 (0) | 2013.04.27 |
---|---|
로크와 코메니우스 (0) | 2013.04.25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0) | 2013.04.23 |
로마, 중세교육 (0) | 2013.04.22 |
고대 그리스 사상가의 특징 (0) | 201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