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도 소주제로 파고들면 내용이 굉장히 많은데 ㅡㅜ 그러나 논술에서는 사소한건 물어보지 않을 것 같으므로(비토리노, 에라스무스, 라블레, 비베스 이런거 물어보지는 않겠지? 종교개혁도 고타교육령, 메사추세츠교육령, 예수회 이런거 다 나오지는 않겠지?) 그냥 큰 줄기만 파악하고 넘어가야겠다.
일단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비슷한 시기에 나오는 것과 동시에 기존의 중세의 기독교적 세계관에 대한 수정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공통점으로 볼 수 있겠지만 인문주의 교육은 엘리트 위주의 교육, 종교개혁은 서민도 생각 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서 시작하면 될듯.(엄밀히 말하면 루터는 제후들의 편에 서면서도 종교개혁을 주장했기 때문에 애매모호한 입장이지만 굳이 인문주의 교육과 대체적인 차이점을 도출하자면.)
1.르네상스기의 교육
(1)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운동은 15세기를 전후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나타난 것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통해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수립하려는 운동이다.
중세의 신 중심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연스런 욕구의 표현과 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본위주이 또는 인문주의에 있다.
(2)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인문주의 교육은 중세의 스콜라주의 교육에서 벗어나려는 새로운 교육 경향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를 위해 고대 자유인들의 삶을 재발견하고 고전작품을 통해서 이루려고 했으며, 신이 아니라 각 개인이 자율성과 주도성을 가지고 자기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를 정리하면 ①인간주의 교육의 토대 형성 ②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 ③이탈리아의 개인적 인문주의와 북유럽의 사회적 인문주의④키케로주의로의 변질이 일어났다.
(3)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①인간중심주의 : 신 중심에서 벗어나고자 한 인문주의는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인간 자신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신뢰하고, 내세보다 현세의 삶을 찬미하엿다. 인간은 무한한 자유의 존재이고, 소우주라는 헬레니즘의 인간중심주의를 부활하려고 했다.
②전인교육의 이념 형성: 인간 자아의 존엄성과 그의 실현을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가 인간교육으로 발아하기 시작하자, 인간의 지적 도덕적 정서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의 이념이 형성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떠올리면 연관될듯)
③교육적 인간상: 지적 능력, 문학적 취향, 세련된 예법, 지도력, 공적 봉사능력 등을 갖춘 다재다능한 전인을 추구했다. 즉 고대 웅변가의 덕, 중세 기사의 덕 근세 시민의 덕을 갖춘 정치지도자를 교육받은 인간의 표상으로 생각.
(4)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교육의 유형
①개인적 인문주의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 지방에서 유행했던 교육유형. 예술과 교양활동을 통해 개인의 교양을 넓히는데 주 목적으로 정신적 물질적으로 풍부한 인생을 사는 것이 목표.
이러한 유형의 인문주의는 엘리트 위주의 교육으로 이탈리아의 궁정학교, 프랑스의 콜레와 리세, 영국의 퍼블릭스쿨, 독일의 김나지움 등이 있다.
②사회적 인문주의
북유럽 지방으로 전개된 인문주의는 네덜란드에서 성립한 공동생활포교단의 사회적 신앙과 결합하면서 종교적 사회적 경향을 띠었다. 개인적 인문주의보다 사회적인 경향을 띠어 적극적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을 보였다. 종교적 경향은 고전뿐만 아니라 성경에 대한 이해도 강조하는 등 르네상스의 주된 경향하고 완전히 일치되지 않는 경향도 보인다.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
③키케로주의(언어적 인문주의, 형식적 인문주의, 구술주의 등등으로도 불린다)
형식적 인문주의인 키케로주의는 문학이 가질 수 있는 인간적인 가치는 도외시한 문법이나 문체를 공부하는 것 자체가 가치있는 일인 것처럼 착각하여 키케로 문체를 흉내내는 것을 교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고전의 언어와 문법을 익히고 ,고전의 문장을 암기하는 형태의 언어교육은 19세기 초반까지 서양교육을 지배했다. 키케로주의에 대한 반발은 17세기 실학주의를 불러오기도 했다.
(5)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
①귀족중심 교육 : 인문주의 시대의 교육의 기본은 재력이었다. 재력이 없으면 교육의 기회가 어려웠기 때문에 인문주의 교육은 대중교육과 거리가 멀다. 따라서 교육이 사회 지배층에게 필요한 능력함양수단으로 전락했다.
②형식적 언어교육 : 키케로주의는 인간교육을 기계적, 획일적 인간 조형으로 흘러가게 하고 교육내용도 편협하게 하며 교육방법도 암기로 대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2.종교개혁과 교육
(1)종교개혁의 성격
①신앙해방 : 종교개혁은 중세의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벗어나 성서에 의해서 복음을 가질 수 있따는 신앙해방운동이다.
②종교적 자유주의: 구원이 교회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잇따는 타율주의가 아닌 성서를 통해(활판인쇄술의 발달로 성경이 널리 퍼져 성서를 통한 직접 구원) 하나님과 직접 교섭하겠다는 종교적 자유주의 였다.(성직자나 의식의 중계가 필요없다는 신비주의적 신앙)
③교권개혁운동:세속적이된 교회와 타락한 성직자들의 부패를 개혁하겠다는 운동의 성격
(2)신교의 종교관
①신비주의: 종교개혁 운동은 종교의식과 교회 및 성직자의 권위를 중시하는 가톨릭 교회의 형식주의와 권위주의에서 탈피해 성서와 직접 접촉해 신과 인간의 직접적 교섭이 가능하다고 했다.
②현세인정: 영혼구원이 최상의 목적이지만 이와달리 현세를 인정해 근면검소한 생활을 해야 된다고 했다.(칼뱅의 예정설과 프로테스탄티즘적 윤리)
③금욕방법: 금욕 대신에 일과 근면을 제시했다. 이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기도.(엄밀히 말하면 이념적으로 정당화 한것이겠지)
(3)신교의 교육관
①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조: 국가, 사회, 교회를 위해 종교적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교육은 교회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의 책임으로 여기게 되었다.
②보편적 의무교육: 종교개혁가들은 교육이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이므로 계급과 성에 관계없이 보편적 의무적이며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근대 공교육 제도 성립에 토대가 됨 (독일의 고타 교육령, 미국의 메사추세츠 교육령)
(4)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①교육은 올바른 신앙을 통해 영혼구원에 이르는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고 대중교육운동을 전개했다.
②신교는 종교교과뿐만 아니라 직업과 생활에 필요한 세속교과도 인정하였기 때문에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③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피교육자를 존중하는 풍토를 조성했다.
④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인정하고 존중했기 때문에 여성교육과 아동교육에 필요한 여교사의 양성을 권고했고, 가정교육을 중시했으며, 어머니의 교육적 지위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인권이 그렇게 올라간 것은 아님)
⑤교육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을 강조해 모든 지역에서 학교체제가 생겨났다. 또한 학교교육의 조직적 구성에도 영향을 미침(칼이 설립한 학교는 학년별 학급조직을 가지기도)
(5)신교와 구교의 교육활동
신교와 구교는 나름대로의 교육활동을 전개했다. 종교개혁기에는 기존 형식주의에서 경시되었던 라틴어교육 중심의 중등학교와 서민을 위한 모국어 학교로 나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이러한 신교의 교육적 경향에 대항해 내부 개혁 운동을 통해 트렌트공의회를 통해 본격적을 개혁이 일어났다. 그 전에 로욜라가 1534년 파리에서 예수회를 창립해 엄격한 군대식 교육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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