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20. 15:19
728x90

1.그리스 사회와 교육의 특징

(1)그리스의 사회적 특성

①지리적 요인 : 그리스는 발칸반도의 끝자락 위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지리적 요인은 폴리스라는 독특한 도시국가들을 형성하게 했으며, 반도에 위치해 바다와 가깝게 생활하고 뱃길을 통한 무역도 활발하게 일어나 자연히 외국인과 접촉이 많아 문화적 교류도 많이 일어났다.

②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은 그리스 인들을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 감각을 갖추게 했다.

 

(2)그리스인의 특성

그리스 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을 등을 창작 할 수 있었다.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는 뛰어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교육관에도 그대로 나타나 완전미를 추구하는 감각은 인간에게도 적용되는데 이상적인 인간상을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한편으로 지리적 배경과 수많은 도시국가가 병립하는 인문적 배경 가운데 체육과 무술을 중시하는 경향도 있다.

 

(3)그리스 교육의 특징

①인문주의적 특성: 그리스 교육은 인간에게 주어진 천부적 본성을 인정하고 인간성의 조화로움을 통한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했다. 그리스인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로 보았기 때문에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했다.

②자유민을 위한 교육: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를 갈망했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노예가 아닌 자유민이 이러한 것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있었다.

③주지주의적 성격: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을때 무지와 폭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했다. (흡사 영역 고유 인지 이론이 생각나네. 사고력의 기반은 내용지식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④공동체 시민의 교육: 시민공동체 형태의 수많은 도시국가인 그리스는 공동체의 유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들은 모두 공동체의 일원이었고, 교육 또한 개인의 전인적 완성을 중시하면서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의 양성을 강조했다. (후에 보수성(?)을 강조하는 교육관들이 그 근본을 그리스의 교육에서 찾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할 것 같다.)

 

 

 

2.스파르타 교육

(1)교육목적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승리로 그리스 최강의 폴리스로 떠오른 스파르타는 영예를 유지하기 위해 국가에 절대 충성하고 복종하는 상무적인 무사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삼았다.

 

(2)교육내용

국가가 교육과정을 강력하게 통제해 모든 시민에게 교육 과정을 의무적으로 부과했다.

지적인 능력보다 신체적 훈련을 중요시해 신체 훈련, 군사 훈련, 전투 방법과 기술을 강조했으며, 지적 내용은 일상적 필요에 따른 읽기, 쓰기에 한하여 사적으로 가르쳤을 뿐이다.

 

(3)교육단계(국가가 통제하여 엄격한 군사훈련)

 

남아는

가정교육기(0~6)에는 부모의 책임하에 엄격한 교육을 하고,

국가교육기 중 소년기(7~17세) 바라크(baracke)라는 국가공동 교육장에서 신체의 기초훈련을 받고,

성년식 및 예비 군사훈련기(18~20세)는 본격적인 군사훈련과 성년식(19세)를 거쳐

군복무기(20~30세)는 국유농장과 병영에서 현멱복무를 한다.

장년 및 노년기(30세이후)에는 자유시민권을 획득하고 결혼을 할 수 있으며,

결혼 후에는 가정과 병영에 일정 기간씩 번갈아 가며 공동생활을 한다.

 

(4)여성교육

여성은 튼튼하고 애국적인 아들을 낳을 준비교육을 받았으며, 사회적 지위가 높았다. 또한 건강한 양육법에 의해 국가발전에 기여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었다.

 

3.아테네 교육

(1)기원

아테네 교육의 기원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솔론이 한 최초의 입법에서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다., 솔론은 모든 남자 아이가 수영과 읽기를 배우도록 법으로 정했고, 그밖에도 기존 학교와 소년 체육관 운영에 관한 여러 규정을 제정해 특별히 임명된 관리로 하여금 시행토록 했다. 그러나 교과나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고 학생의 연령과 등급, 시종과 자질, 등하교 시간, 학교 구역 내의 성인의 출입금지 등을 법률로 제정했다.

아테네의 교육은 크게 페르시아 전쟁을 분기점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별 할 수 있다. 

 

(2)아테네 전기

아테네 전기의 교육은 페르시아 전쟁전 이후까지 귀족정으로 운영되던 시기로 솔론의 헌법을 기초로 제정되었다.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 훌륭한 시민의 양성을 추구했다.

스파르타 교육과 다른 것은 군사훈련 뿐만 아니라 평화시의 교육도 담당했다는 것이다. 18세가 되면 에페베라는 군대조직에 가입해 교육을 받은다음 20세때 시민권을 부여 받았으나 가정교육, 체육교육, 음악교육, 지적 교육 등을 실시했다는 점.

(3)아테네 후기

페르시아 전쟁 승리후 민주정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공동체의 유지보다 개인의 성공이 중요하던 시대의 경향을 반영한다.

에테네 후기에 이르러 실용주의적 풍조의 등장으로 기존의 전인적 인간 양성보다 출세를 위한 실용적 목적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교육이 활용되었는데, 이는 소피스트들의 활동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도 공공활동에 참여할 준비를 갖추는 교육과 학문 자체를 추구하는 교육으로 크게 나뉜다.

공공활동에 참여할 청소년들은 소피스트들에게 사장학, 논리학, 윤리학, 문학비평같은 철학적 훈련을 받고

반대인 학문적 진리추구의 학생들은 기하학, 천문학, 화성학, 산술을 배웠다.

학교도 수사학교와 철학학교가 있다. 수사학교는 이소크라테스의 학교가 대표적이며 철학학교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가 대표적이다.

 

4.아테네 교육과 스파르타 교육의 비교

(1)공통점

18~22세에 이르는 남자들에 대한 의무적 군사훈련이 윤리교육과 정치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실시된다. 이는 고대 성년식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쳐왔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학문적 성격보단 아동들로 하여금 국가의 일원으로 성인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는 데에 직접적인 목적을 두었다.

(2)차이점

스파르타는 '군인시민' 양성이 주 목적인 반면 아테네는 평화를 위해서도 훈련을 받았다. 따라서 스파르타가 특정한 형태의 체육이 주된 관심사인 반면에 아테네는 시와 운율을 포함하는 음악을 가르쳤으며, 체육도 아테네의 심미적 감각에 맞게 수정되었다.

 

5.고대 그리스의 인문주의와 자유교육

(1)인문주의 교육

인문주의 교육은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적 인간형성을 추구했다. 교육도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 (주구장창. 조화, 조화)

 

(2)자유교육

자유교육은 특수한 기술이나 기교의 연마가 아니라 인성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육성(인문주의 교육과 비슷함을 알 수 있넹)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교육이다. 자유인은 인간의 정신을 무지, 편견, 선입견, 고집, 독단, 단견으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자유롭게 될 수 있다고 보았다.

 

6.자유교육의 전개과정

(1)고대와 중세의 자유교육

자유교육의 기원을 어느 것으로 보든 그것은 실용적 지식추구(좁은 범위의 직업적 활동)에서 벗어나 본연의 자유를 향유하고 이성을 계발하는데 있다. 고대의 자유교육이 교육 그 자체의 이상을 의미한것에 비해 중세의 자유교육은 '자유교과'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의미가 한정되었으며 대학이 설치면되서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예비 교육으로 간주되었다.

 

(2)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경향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은 인문교과라는 이름으로 고대 교육의 이상을 부활하고자 했으며, 희랍과 로마의 고전을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그러나 인문주의 교육의 본질인 조화로운 인간상 추구에 대한 이상은 사라지고 형식적 모방이나 과도한 문법학습이 이루어지는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3)17세기 이후의 인문주의 경향

17세기 이후 근대적 의미의 자연과학의 발달, 18세기 이후의 정치적 혁명과 산업의 혁명이 초래한 정치, 경제적 기반의 변화는 자유교육의 내용이 인문학 중심에서 자연과학, 사회과학으로 확대되고 자유교육의 대상 또한 소수 특권층이 아닌 일반 국미능로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4)고전중심의 인문주의와 생활중심 교육

서양에서 고대 이래로 내려온 교육의 주류는 자유교육이었다. 특히 르네상스 이후 이러한 자유교육의 전통은 인문주의 교육으로 발전되어 현대교육에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19세기에도 확고한 지위를 차지했는데 산업화에 따른 교육개혁이 요청되면서 새로운 교육관으로 제도화되었다. 특히 서구국가들과 달리 복선제가 발달되지 않았던 미국은 가장 먼저 단선제 학제를 발전시켰다. 미국은 1890년대 취업률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라틴어 위주의 고전학습에 기초한 인문주의적 교육을 1910년대 이후 생활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변화시켰다.

 

7.미국의 진보주의와 오늘날의 자유교육

(1)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의 등장

미국에서 19세기 후반에 형성된 진보주의는 서양교육의 전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19세기 중반 미국 메사추세츠 주 퀸시 지역에서 경험적 원리 적용 교육법을 적용한 파커의 개혁 이후 새로운 교육방법과 원리에 대한 시렇ㅁ이 주목받았다. 1890년대 존 듀이의 철학을 깁나으로 경험중심, 생활중심,적 교육 원리로 자리잡았으며, 20세기 이후 교육계의 논란을 거쳐 제도교육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0세기 초 미국에서 전개된 항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반향이었다고 할 수 있다.

 

(2)오늘날 자유교육의 이해

오늘날 자유교육은 직업교육 전문교육에 대비되는 일반교양을 위한 교육을 가리키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교육이 추구해야 할 이상 또는 원리로써 이해 될 수 있다. 자유교육의 개념을 '지식의 형식으로의 입문' 합리적 마음의 개발에 의하여 규정하는 허스트의 견해는 이런 방면의 노력을 예시한다.

 

 

고대 그리스 교육은 인문주의적 특성에서 출발해 조화로운 전인적 인간의 발달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는 점이 중요하다( 스파르타의 군국주의 교육 체제는 예외지만) 이러한 전제 하에 자유교육의 이상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자유교육에 대한 시대적 변천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듯 하고, 오늘날엔 자유교육이 하나의 방법론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교육을 교육이 추구해야 될 이상이라는 인식론적 입장에서 접근해야 된다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될듯.

728x90

'교육학 > 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 중세교육  (0) 2013.04.22
고대 그리스 사상가의 특징  (0) 2013.04.21
p-m의 교육적 적용으로의 구성주의,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0) 2013.04.18
생태주의와 홀리스틱  (0) 2013.04.17
구조주의  (0) 2013.04.15
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