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5. 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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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뢰벨의 생애와 업적

프뢰벨은 독일의 교육학자로 유치원의 창시자로 유명하다. 프뢰벨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력은 지대해서 영어권에서도 유아교육에 대한 용어는 독일어로 된 용어들이 많이 쓰인다.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모범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던 도중 교직에 평생을 바쳐야겠다고 결심했다. 프뢰벨은 국가가 모든 아동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했으며 이를 위해 1816년 보편적 독일 교육기관을 설립해 교육활동을 본격화했다.이후 1846년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열었고 이후 유치원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했다.

주요 저서로는 교육관을 바탕으로 교육계획에 대한 포부를 세운 『인간교육론』(1826), 유치원 설립 3년후에 발간한『엄마와 아기의 노래』(1829)가 있다.

 

2.프뢰벨 교육사상의 기초

(1)만유재신론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영향, 독일 낭만주의,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어 있는 만유재신론을 내세웠다. 신은 만물의 근원이며 만물에 존재하고 만물을 소생시키며 만물을 지배한다. 신은 만물의 내부에 있으며 신성이 신의 창조적 에너지를 지니고 있어 자기 활동을 하며 자기를 완성해 나간다고 주장했다.

 

(2)통일의 원리

만물은 하나의 개체이기도 하지만 신의 세계를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신이 창조한 만물은 신성에 의해 연결되어 하나의 유기체를 이루며, 모든 개체는 보다 높은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통일성을 이루며 존재하게 된다. 

 

3.프뢰벨의 교육목적

(1)일차적 목적

일차적 목적은 인간 내부에 있는 신성인 진,선,미의 합일을 이루는 것이며 

(2)이차적 목적

인간의 타고난 신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게 되면 신성의 보다 높은 차원인 사회와 조화를 이루게 되며 나아가서는 신과 통일을 이루게 된다. 그리하여 인류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4.교육의 원리

 

(1)통일의 원리

범신론에 기초해 만물의 사명을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라 하였으므로 교육은 만물을 절대자와의 통일까지 발전시키는 것

(2)자기활동의 원리: 프뢰벨은 아동의 자기활동을 신성의 표현으로 보고 창조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따라서 교육은 아동이 자신의 의지와 흥미에 따라 본성을 표현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3)놀이의 원리: 놀이란 아이들이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이라고 보았다. 놀이를 통해 감각은 물론 정신과 감정의 도야를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교사는 놀이에 의해 어린이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고 창의적인 정신을 촉진하며, 협동적인 사회관계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4)은물의 개발

은물은 부모나 하느님이 주는 은혜의 선물이라는 뜻으로 단순한 놀이 기구가 아닌 철학적 의미를 갖는 교육용 장난감을 말한다. 은물은 아동의 발단단계별로 계열화 되어 있다. 처음 것은 털실로 된 공, 둘째는 나무로 만든 구, 6면체 원통, 셋째는 8개의 작은 6면체로 된 나무 6면체, 넷째는 6면체를 여러 개로 나누어 나이가 든 아동들이 그 형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있다.

(5)노작의 원리

프뢰벨은 노작을 인간생명의 창조적이며 본질적인 활동으로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으로 보았다. 신성을 간직하고 있는 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신의 내적 본질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유아의 당순한 생명활동을 위시하여 삶을 위한 모든 활동과정이 노작의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6)연속적 발달의 원리

인간의 생활이나 성장은 각 단계에 있어서 끊임없는 연속과 계속이므로,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단계인 유아기가 중요하며, 현재 교육은 장래 생활의 준비가 아닌 현재의 자기 발달에 충실한 것이 되어야 한다.

 

5.프뢰벨 교육론의 특징

(1)현재의 발달을 위한 교육

프뢰벨은 인간 발달의 원리를 통해서 아동의 현재 교육이 장래 생활의 준비를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자기 발달에 충실한 것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2)유아교육의 강조

프뢰벨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발달의 양이 많은 유아기의 발달이 충족되어야 그 다음의 단계가 발전할 수 있으므로 유아기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이론을 전개한 프뢰벨은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만들어 자신의 이론을 실천하려 했다.

 

프뢰벨의 사상에서는 기초적인 만유재신론과 통일의 원리와 함께 유아교육을 강조한다는 것을 생각해 아동 중심적이고, 놀이, 노작교육을 주장했고 따라서 은물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 한 것을 상기해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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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