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5. 1. 09:38
728x90

1.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로마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한 정신과 의사로 정신박약아를 치료하면서 교육 문제에 인식했다. 이후 어린이 집에서 아동교육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방법, 몬테소리 교육법 등으로 책을 출판했다.

 

2.아동관

몬테소리는 아동을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존재로 보았으며, 스스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해 나간다고 보았다. 또한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아동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아동은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면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즉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유아의 특성을 제시했는데,

유아는 주변 환경의 모든 것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흡수정신을 가지고 있다.

유아기는 흡수정신이 왕성하게 나타나는 민감기이다.

유아는 스스로의 힘에 자기 교육을 이룩한다.

유아는 자기교육은 준비된 환경을 필요로 한다.

 

3. 교육관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전인적 성장, 주변환경에 적응, 인간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정상화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정상화(namalization)이론은 어린이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만족감을 느낌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그러므로 작업의 중시와 작업에 쓰이는 교구를 중시했다.

한편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교사를 director로 표현하며 어린이의 심리적 활동과 신체적 발달을 지도하는 일을 해야 하나 아동이 작업에 집중하면 방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728x90

'교육학 > 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유가사상과 교육제도의 발달  (0) 2013.05.06
삼봉 정도전과 조선의 건국이념  (0) 2013.05.02
프뢰벨  (0) 2013.05.01
페스탈로치  (0) 2013.04.29
국민교육체제의 성립과 발달  (0) 2013.04.27
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