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7.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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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성교육의 정의

힐가드는 인성이란 환경에 독자적으로 적응하도록 하게 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전체적 통합체라고 정의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한 개인이 사회 속에서 한사람의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성이란 단어는 단순히 개개인의 특성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포괄적이지만 오늘날의 인성교육이라고 하면 심성이나 예정교육같은 사회적 가치에 부합하는 인간상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 쉽게 생각한다. 즉 이런 의미에서 인성교육은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이어받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사회의 규범을 지켜 정직하고 바르게 현대사회에 적응해 갈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엄밀히 따지고 보면 인성교육은 그보다 더 큰 범위이므로 더 넓게 생각해도 큰 무리가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성교육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면서도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간상을 길러내야 하는 것이므로 외재적 목적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을 알 수 있다.

 

2.인성교육문제와 원인

오늘날에는 뉴스에 나오는 사회기사는 인륜과 천륜이 무시되고 비인간적인 범죄행위들이 너무나도 많이 저질러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비단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오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 범죄는 아이가 민감한 시기이며 앞으로 많은 교정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다뤄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다루기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며 가정,학교,사회가 다 같이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이다. 원인과 해결책도 가정, 학교, 사회의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

 

인성교육문제의 원인

(1)가정: 핵가족화로 인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영향력 감소와 권위의 상실, 맞벌이로 인한 가정교육의 기회약화, 저소득,결손,별거 등 문제가정의 증가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출세 지향적 기대 등이 있다.

(2)학교: 점수위주의 교육풍토로 학업부진아, 불량학생의 소외. 교사의 학생 지도력 약화 및 지도하기 힘든 학생을 기피하는 태도, 대량화 규격화로 인한 인성교육 기회의 절대부족, 시설 및 자율 활동의 기회부족. 이런 경향은 학교의 도덕 윤리교육 조차 지식 위주의 사고력 발달에 위주를 두었고 봉사활동,체험학습 같은 실천적 활동은 소홀히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3)사회: 성장우선주의의 풍토, 불우 청소년에 대한 관심부족, 성인 중심적인 문화 팽배로 인한 청소년 비행의 조장, 청소년의 휴식 공간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정,학교,사회에서 지도하는 사람들의 인성교육 실천의지가 미약하다. 오히려 경쟁체제를 부추기는 듯한 경향도 찾을 수 있다.

 

3.인성교육 지도의 원리 - 인성교육 지도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리를 갖추어야 한다

 

(1)통합성의 원리 : 교과교육, 생활지도, 특별활동 등 전 영역에 걸쳐져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인성교육만을 위한 특별한 활 동이 아닌 모든 영역에 걸쳐서 인성교육의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2)관계성의 원리: 인성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에 좌우되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존경과 신뢰의 대상이 되며 도덕적인 문제를 학생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할 수 있는 자상한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3)자율성의 원리: 학생이 올바른 도덕의식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하도록 학생 스스로 문제에 대해 결정과 실천할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타인에 의해 강요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발적으로 실천할때 그 본래의 취지가 실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4)체험의 원리: 학생이 직접 체험을 통해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5)지속성의 원리: 학년 간 또는 학교 급간에 인성교육이 지속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실천해 가야 한다.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

 

4.인성교육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방향

(1)전인교육에 충실해야 된다. 교과공부와 특별활동을 통해 소질, 적성, 취미 등을 기르고 단체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은 인성형성에 중요한 변인이다.

(2)인성교육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면서 실천의지를 다져야 한다. 학교는 학생의 자치활동 조성의 풍토를, 학부모들은 출세 지향적 교육관을 버리고 건전하고 바른 가치관을, 사회는 매스컴과 사회단체등의 참여도 유도해 나가야 한다.

(3)경험이 버릇을 만들고, 인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통해 도덕적 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4)대화는 서로의 감정을 이어주는 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감어린 대화의 기회를 자주 만들어야 한다.

(5)행동은 행동에서 배우기 때문에 도덕적 모델과의 만남은 대단히 중요하다

(6)인성교육을 위해 학교,가정,사회 협력 체계가 강화되어야 한다.

 

5.인성교육의 지도 방법

(1)가정에서

근래 가정문제의 문제점은 핵가족과 탈가족화로 정상적인 가정 내에서의 대화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들도 자녀의 욕망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준에 충족할 것만을 요구하는 등 자녀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부족하다. 따라서 칭찬보다는 부모기준의 잣대에서 아이를 평가해 비판이나 규제하려는 태도가 강하다. 하지만 최초의 교사가 부모이듯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부모가 예절생활에 모범을 보이고, 지나친 비판보다 칭찬을, 공부를 강요하기보단 개인의 소질계발에 주력하고,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

(2)학교에서

-가정못지 않게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학교에서는 기존의 교사의 일방적인 교육지도의 방식보다는 학생과 서로 상호소통하는 풍토를 조성해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자율성, 독립성, 책임의식과 함께 자기 존중감을 신장시켜야 한다.

-교사-학생 간에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상담시간을 정해 실질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한다.

-전 교과를 통해 인성교육을 하고, 학급회를 통해 집단사고로 합리적 결론도출을 유도한다.

-가정,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연계적 교육을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특기와 적성을 살리도록 한다.

(3)사회에서

전인교육은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므로 적절하게 사회와의 협조를 통해 사회 모든곳에서 인성교육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지역사회 인사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명예교사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의 경로당, 고아원 등을 방문하고 봉사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체험한다.

-지역사회의 업소와 자매결연을 맺어 유해환경을 정화한다.

-티비나 매스컴에 대한 감시활동을 통해 유익한 프로그램이 제작되도록 언론매체에 요구한다.

 

6.정부차원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

정부에서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정부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동안 소홀했던 창의, 인성교육에 대한 정보 웹사이트도 제작해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http://www.crezone.net/ 창의 인성교육넷.

www.edpolicy.net/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21세기는 구제화 세계화의 시기이므로 창의적이고 실천적이며 통합된 인격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인성교육의 방향은 인간 존엄성의 내면화, 공동체 의식의 제고, 언행일치교육으로서의 기본 생활 습성과 자기완성, 심미교육과 경건성 훈련, 실천중심, 체험중심이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원칙 하에 청소년들이 갖는 특유의 행동, 심리양식의 잠재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수용적 자세로 이해하려는 태도 위에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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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