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7.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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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영재의 정의

(1)전통적 보수적 입장

터만의 정의: 영재를 지능 지수가 140이상인 자 또는 동일 연령 집단에서 상위 1%이상에 속하는 자로 정의했다.

 

(2)진보적 입장

렌줄리의 정의: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과제 집착력, 높은 창의성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다고 정의했다(3개의 고리모델) 각 특성이 85%이상이고 한가지는 98%이상이 뛰어난 성취의 조건이다.

펄드후센: 창의성과 영재성을 동일시하고, 특수한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라고 했다. 높은 수준의 일반적 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동기 및 창의성의 상호작용의 결과.

 

(3)영재교육 진흥법

영재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이고, 영재교육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다.

 

2.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조기에 발굴해 교육해 자아실현을 돕고 이들의 능력을 극대화해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원이 빈약해 인적 자원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기 떄문에 더욱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영재교육은 기존의 전통적 입장이던 IQ나 성적평가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될 필요가 있는데 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기반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9개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는데 사람에 따라 우수한 지능영역이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지능영역에서 영재를 찾아 그 능력을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

 

4.영재교육 과정의 이론모형

(1)과정산출 연구모형

이 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주제를 깊이 있게 경험하고, 여러 학생들이 협동해 구체적 산출물을 내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렌줄리의 심화학습, 한국교육개발원의 사고, 탐구, 창조 영재교육 시리즈 등이 있다.

(2)내용습득 모형

지식이나 개념의 빠른 습득에 강조점을 둔다. 1996년부터 실시한 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 제도도 이를 바탕으로 한 경우이다.

(3)인식론적 모형

이 모형은 지식 체계 전체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미국의 영재 고등학생을 위한 역사,문학 분야의 대학 과정 프로그램은 이 모형에 의해 개발된 경우이다.

 

 

5.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1)제1단계(일반적 탐색활동 단계)

학생들이 정규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다양한 주제의 영역소개, 학생들 다양한 주제와 관심 영역을 접하도록 설계(다양한 주제,원리,사건,취미,인물,장소,흥미). 정규교육과정에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

(2)제2단계(집단훈련 활동단계)

연구를 위한 기술들이나 창의성과 같은 인지적, 정의적 과정의 발달을 시키고, 학생의 학습기능,연구기능, 참고자원 활용기능, 의사소통기능,인지적 ,정의적,기능적 능력을 개발한다.

(3)제3단계(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연구단계)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탐구하도록 한다. 이 시기에는 영재성이 있는 학생들의 특수한 창의성, 능력, 열성이 요구된다.

6.영재교육 방안

(1)정부당국의 철학과 의지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영재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의 인적자원을 확보하겠다는 확고한 철학과 의지가 요구된다ㅓ.

(2)학교차원

체계적인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이론에 기반한 운영이 필요하며 다양한 지능과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하는 질 높고 내실있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3)교육청 차원

교육청에서는 우선, 영재교육 전담교원 양성체계 구축, 영재교육 운영체계의 다양화,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 이를위해 행,재정적 지원도 뒤따라야 한다.

 

영재교육은 그 필요성이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 찾을 수 있으며 영재 선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은 하워드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그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해서는 과정산출 연구모형, 내용습득 모형, 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런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당국의 철학과 의지가 필요하며 학교급차원에서도 다양한 분야의 영재를 선택해 교육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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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