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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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육철학의 정의

(1)哲學이라는 말은 다른 단어로 바꿔 표현하기 힘든 표현이다. 哲은 단순히 지식같은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말인데 이는 철학에 대해 범위가 일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며 지식에 대한 학문을 뜻한다. 또한 서양에서 철학을 뜻하는 단어인 philosophia는 philia(사랑), sophia(지혜)의 합성어인데 이것은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지혜로운 자가 아닌 지혜를 사랑하고 탐구하려는 사람을 의미한다.

 

(2)교육철학은 교육의 본질(교육의 개념,목적,과정, 조직, 정책)을 철학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작게는 교육 자체의 이상적 원리나 신념에서부터(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넓게는 일반적 이론으로서 교육적 철학에 대한 이야기까지 포괄하는 것(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으로도 볼 수 있다.

 

2.교육철학과 교육과학

교육철학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할때 교육과학의 비교를 통해 그 예를 제시할 수도 있다.  교육철학은 세가지 측면에서 교육과학과 비교할 수 있다.

(1)대상: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교육현상에 관한 어떤 법칙을 발견하려고 하는 반면 교육철학은 교육의 과정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가치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2)연구방법: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사실적으로 기술하거나 교육에 관한 가설을 제기하고 그것을 증명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쓰지만 교육철학은 철학의 응용, 철학적 지식을 교육적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 역사적으로 선행했던 여러 교육사상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검토와 비판을 주로 하는 방법, 철학적 탐구방법등을 이용하는 등 사실에 대한 해석과 비판 및 평가가 주로 이뤄진다.

(3)기능: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이나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지만 교육철학은 교육과학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한다. 교육철학은 교육과학에 의해 발견된 사실을 검토하고 비판하여 그 논의를 심화시키고 나아가 발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3.교육철학의 성격(영역)

(1)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 혹은 지식을 교육적 이론과 실천에 연장하거나 응용한 것'이다. 교육 문제를 철학적 이론이나 지식을 빌려 해결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철학적 교육학'이라고도 하고 철학적 이론이나 지식이 교육이론이나 교육적 지식의 기초가 된다는 전제하에 성립된다. (다양한 -ism, 관념,실재,토미즘, 경험주의, 실존주의, 합리주의, 프래그머티즘 등 철학적 이론이나 전제로부터 교육학적 주장이나 함의를 이끌어내는 방식)

-철학적 지식의 응용은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등에서 발견된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에 응용하는 것. 형이상학에서 교육의 목적, 인식론에서 지식 교육을, 가치론에서 도덕이나 미학교육을, 논리학에서 교육의 논리를 적용한다.

즉 기존 철학사상을 교육적 문제에 대입시키느냐 아니면 철학에서 이용되는 탐구방법들을 교육에 응용하여 이용하는 것인가에 대한 차이라고 볼 수 있으나 둘다 철학을 교육으로 확장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방법에 따라 규범적 교육철학과 분석적 철학으로 나누고 1980년대 이후 실제적 교육철학이 나오기 시작했다.

 

(2)규범적 교육철학

-규범적 교육철학은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제시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규범적 교육철학에서는 교육의 전반 과정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와 소견인 '교육관', '교육철학', '교육목적론'이 있다. 그러므로 '위대한 사상가의 교육관'이나 '교육사상'을 탐구하거나 '교육에서 어떤 목적을 추구해야 하는가'(앞으로 교육철학파트에서 주로 다루는 부분)를 포함한다. 이것은 규범적 교육철학이 교육이론 형성을 철학이론이나 철학지식에서 빌려오는 것보다는 교육사상가의 교육 아이디어에서 직접 찾고 교육이론 형성 뿐만 아니라 교육을 왜 해야 하며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사상가의 이론이 완벽한 것이 아니므로 규범적 교육철학은 교육에 대해 지침이나 권고를 주지만 교육 내용과 주장에 대해서 철학적 엄밀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3)분석적 교육철학

분석적 교육철학은 전통적 교육철학에서 애매하거나 모호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교육의 주요 개념이나 의미를 명료하게 하고, 다양한 교육 논의에 들어 있는 논리적 가정과 함의들을 드러내며, 나아가 교육에 관한 주요 주장들을 검토하고 정당화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분석적 교육철학은 철학이 '무엇'이냐보단 '어떻게'탐구하느냐에 관해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 철학의 기능으로 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사변적 기능, 통합적 기능이 있다.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개념과 교육적 논의를 명료하게 하지만, 교육이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제시하는 바는 별로 없다.

 

(4)실제적 교육철학

1980년대 이후 영미교육철학계는 분석철학적 방법론에 대한 불만족과 인간,사회,지식,도덕적 가치의 본질등 사회 철학적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해명의 필요성으로 실제적 교육철학의 사조가 나타났다.

실제적 교육철학은 말 그대로 교육현실 문제를 철학적으로 논의하고 그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실제적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자가 의존하는 철학이론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띤다. 비판이론, 포스트모던, 신실용주의, 페미니즘, 현상학, 후기구조주의 등 다양한 사회철학 이론에 기초한 교육이론과 실제에 대한 비판적 탐구를 포괄한다.

실제적 교육철학은 현행 교육의 중요한 문제에 어느 정도 답변을 제공하지만 교육철학이 교육학의 다른 영역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불분명하다는 점이 있다.

 

 

4.교육철학의 방법(기능이나 사고)

 

(1)분석적 기능

분석적 기능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거기에 함의된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거나 각종 가치판단 기준을 밝히는 행위이다. 문장의 애매성과 모호성을 없애거나 줄이고, 동어반복과 논리적 모순을 가려내고, 함의와 논리적 가정을 밝히는 일을 한다.

교육의 언어도 항상 명백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교육의 주요 개념을 분석하고 교육적 주장에 포함된 논리적 관계를 드러내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교육학에도 적용하는 일이라 생각된다. 

 

(2)평가적 기능

어떤 이론, 실천, 주장, 원리 등이 주어진 모종의 준거에 비추어 만족스러운가를 밝히는 행위. 분석적 기능이 좌표 혹은 원리를 명백히 하는 것이라면 평가적 기능은 그것이 제대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3)사변적 기능

이론적 혹은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의견, 제언, 가설, 원리 등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뜻한다.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는 활동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인간관, 세계관, 지식관, 아동관과 교사관을 형성하고 이렇게 해야 된다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사변적 기능을 대안을 제시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4)통합적 기능

통합적 기능은 교육과 관련된 주요한 기능으로 하나의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서 파악하고 여러 부분과 차원을 통합하여 이해하려는 행위다. 교육 자체는 복잡한 인간활동의 일부이다.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지도, 교육행정등 교육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다.  교육활동은 그것이 이론적이든 실천적이든 상호간 유기적인 관련 내지 통합이 이루어져야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5.교사를 위한 교육철학의 필요성

(1)J. F Soltis가 제시한 교육철학의 필요성

㉠교육철학은 합리적 사고력을 개발한다. 합리적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이성을 깨우치고 건전한 논의방식을 발전시키고 이성적 성격을 키워야 할 책임이 있다.

㉡교사가 가르치는 지식이란 결국은 철학의 문제, 지식의 성격, 구조, 방법, 목적, 가치 등과 결부된다. 교육철학은 교사가 교육문제를 이해하는 일에 많은 도움을 준다.

㉢교육철학은 교육에 대한 통찰과 지혜를 준다. 규범적, 분석적 교육철학의 논의들을 탐구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깊은 혜안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교수는 인간적이고 도덕적인 관계 위에 있다. 교수에 있어서 윤리적인 차원을 밝히고, 교사로 하여금 직업윤리에 민감하고 비판적인 자기각성을 가지도록 하는것이 교육철학의 기능이다.

 

-교육철학은 교사의 기본적인 행동을 규정한다. 교육에 대해 교사가 가지고 있는 철학이 교사가 교육문제에 대해 판단을 내리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교육에 관련된 자기 철학이 명확하지 않으면 애매모호하고 방향성이 없는 교육지도를 할 가능성이 높다.(솔티스가 제시한 것 중 2번째와 관련됨)

-오늘날에는 힐링이 필요한 교사가 많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교육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못하고 부모가 시켜서, 안정적인 직장을 찾아서 교사를 선택한 교사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 중에 교사 자신의 교육관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립해보고 명확하게 생각해본다면 불안정한 교사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솔티스의 네번째 이유와 관련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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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