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3.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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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성장을 전제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성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르다. 무엇이 성장이느냐에 따라 보통 성장관을 셋으로 나눈다.보통 이런 기준은 학습자와 교사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에 따른다고도 할 수 있다.

*교육을 성장으로 비유하기 이전에 주형의 비유, 성장의 비유, 대안적 비유(예술, 성년식, 만남의 비유)로 나누기도 하는데 분류 방식이 조금 모호하므로 성장이라 규정하고 논제를 풀어간 신태식 교육학논술책에 있는 분류를 그대로 썼다.

 

(1)성장의 기준이 아동의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

교육에 관한 가장 전통적인 견해. 이 기준은 가르치는 교사에 의해 고정된 완성점이나 목표가 제시되고 이를 위해 학생이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충실하게 습득하는 것이다. '주형관'의 가까운 교육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은 교사는 전달자, 학생은 수용자의 입장을 가지고 각각의 책임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즉 교육의 목표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을 잘 수용하는 인간으로 설정되는 것.  

이러한 성장관의 예로는 '사회화로서의 교육관', '성년식으로서의 교육관', '행동변화로서의 교육관'이 있다. 사회화로서의 교육관은 뒤르켐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성년식은 피터스, 행동변화는 대표적으로 정범모의 정의가 있다. 세가지 모두 아동이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수준까지 오르는 것을 교육이라고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유형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2)성장의 기준이 아동 내부에 자연스럽게 주어져 있는것

이 기준은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을 통해 제기되어 왔으며, 아동을 식물에 비유하는 '소극적 교육관','자유방임적 교육관'으로도 불린다. .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민주주의적 교육관으로 루소, 로크, 코메니우스로 거슬러 올라갔다가 프뢰벨,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관으로 이어져왔다.

이 교육관은 인간은 자연 그대로있을때 선할 수 있으므로 교육은 선한 자연적 본성을 왜곡시키지 않는것이 일차적 목표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루소의 이 관점도 아동이 성장해가는 생득적 기질과 능력이 정해져 있다고 보았기 떄문에 완전하게 자유방임적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듀이의 비판)

 

(3)성장의 기준이 주어져 있지 않고 열려 있다고 보는 성장관

듀이의 교육관이 대표적이다. 교육이 끊임없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경험을 통해 새롭게 성장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구체적인 삶으로 끌어왔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경험을 재구성하면서 성장하는 것이며 교육이 그러한 경험의 재구성에 도움이 되야 된다는 말이다.

지식의 습득 자체가 목표가 되는 것이 아니며, 지식은 삶의 의미를 확장시켜나가는 도구에 불과하다. 루소와 같이 전통주의적 경향에 항거했으나 루소와 다른 점은 듀이는 루소의 교육관이 기존의 전통주의 교육관의 목표인 지식을 아동 내부의 선천적 지식으로만 바꿨다고 비판한다. 즉 거칠게 말하면 내용만 바꾼 것이지 틀은 바뀌지 않았다고 보는 것. 듀이는 선천적 능력을 존중하면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게 자유방임적 교육이라고 볼 수 없다고 했으며, 전통적 교과 또한 아동의 성장에 얼마든지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즉 주어지는 모든 것은 삶의 경험을 위한 도구로 볼 수 있다는 말이며 이는 듀이의 철학을 도구주의라고 불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교육을 성장이라고 할 때, 성장의 기준에 따른 3가지 성장관을 설명하고, 성장관에 따른 교육목적, 교육방법을 설명하고, 자신의 입장을 근거를 들어 논술하시오.

일단 3가지 성장관은 고만고만하니 그렇다 치고. 자신의 입장을 논술하는게 중요한 논제같다. 먼저 어느 한 교육관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성장의 기준이 주어져 있지 않고 열려 있다고 보는 성장관이 제일 매력적이다. 먼저 듀이의 교육관에 대해서 짧게 서론을 열고, 이를 옹호하는 근거로 오늘날의 현실과 유리된 학교교육의 비판과 모두가 같은 꿈을 꾸는(꿈이 뭐니? 판사요 의사요.) 대한민국에 대한 비판 후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해서 논술하고, 듀이 교육관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일관된 목표가 없기 때문에 교육에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단점)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적은 후에. 결론으로 정리하면 무난한 논술답안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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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