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5. 8.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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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에 접근할때 일종의 틀인 패러다임을 가지고 접근한다. 그러한 틀은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은 사회를 하나의 실체로 보고('사회실체론') 분석 대상을 개인보다 사회에 두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스펜서-뒤르켐-베버-파슨스의 기능이론과 이에대한 비판인 갈등이론이 있다. 미시적 관점은 실제의 학교사회, 교실사회 등 작은 집단을 분석해 그 자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미시적 접근은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에 대해 표로 나누면 

 

 분석수준

 이론적 관점

 거시적 접근

 사회(구조), 제도, 조직

 기능이론(및 하위이론), 갈등이론( 및 하위이론들)

 미시적 접근

 소집단, 상호작용, 역동성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1.기능이론의 발전과정

기능이론은 구조기능주의 이론, 합의이론, 질서이론, 균등이론, 급진주의이론,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저항이론까지 연결짓는다.

 

2.기능이론의 이론적 기초

(1)사회유기체설

기능이론은 콩트,와 스펜서가 제시한" 사회유기체설"을 이론적 바탕으로 한다. 뒤이어 뒤르켐이 이론적 근거를 발전시키고 사회학 이론으로서는 파슨스가 구축했다.

 

사회유기체설은 사회를 하나의 생명체로 본 것이다. 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보고 그 안에 구성된 개인들은 각각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즉 사회의 본질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시스템이며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이다. 따라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간의 합의와 통합을 보려고 한다.

이는 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응결,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질서 때문이라고 분석했으며, 이것은 사회구성원간의 자율성과 상호의존성 때문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3.기능이론과 학교교육

기능이론은 주로 학교교육이 사회전체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기능한다고 보는 순기능을 강조한다.

학교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은 보편적인 것으로 누구나에게 의미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교육목표의 설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평가 등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교육목적을 사회화에 두고 교육이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사회화란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사회적 규범을 개인에게 내면화시켜 구성원으롯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중요한 기능으로 평등한 교육은 공정한 사회적 선발을 통해 사회평등에 기여하며 사회적으로 인력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해준다.

기능주의에서는 현대사회를 능력주의 사회, 전문가 사회, 민주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4.교육의 사회화를 바라보는 학자들의 의견

(1)뒤르켐

뒤르켐은 학교교육에서 도덕교육이 중시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르켐은 도덕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간 협의가 형성되고 자신의 집단에 충실할 수 있다고 했다.

(2)파슨스

파슨스는 학교의 기능은 사회화를 통한 사회적 안정, 통합, 합의의 증진에 있다고 했다.

(3)드리븐

드리븐은 '상황별로 구체화된 행동의 표준으로서 개인들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지는 지시하는 원칙, 전체 또는 기대들'이라고 사회화를 정의했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드리븐은 독립의 규범, 성취의 규범, 보편주의의 규범, 예외의 규범이라는 주요 규범을 배운다고 했다.

독립의 규범은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이 행위자에게 책임을 지울 수 있따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할때 나타나는 학습이다.

성취의 규범은 자기의 노력이나 의향에 의해서보다는 성과에 따라 대우받는 것을 배우는 것

보편주의의 규범과 예외의 규범은 비교의 기초가 되는 어떤 기준에 따라 대우받는 것이다. 즉 보편주의의 규범과 예외의 규범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4)하그리브스

하그리브스는 학교가 자아실현, 개인의 성장 등을 내세우며 개인주의를 가르친 결과 무규범 상태가 만연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면 수학여행이나 학교캠핑 등 공동생활을 통한 연대의식의 함양이다.

5.기능론의 하위이론

(1)근대화이론

사회심리학자 맥클리랜드에 의해 체계화 된 근대화이론은 사회 경제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개인에게 근대적 가치와 행위가 전수되어야 하며, 학교교육은 태도,가치관,신념에 영향을 주어 근대적 행동양식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근대화에 기여한다는 주장이다.

 

(2)기술기능이론

1950년대 클라크와 커가 산업사회에 있어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이론이다. 기술시대는 숙련된 기술자와 전문가를 필요로 하며, 학교가 이러한 숙련된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해 사회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따라서 학교는 산업사회의 핵심장치라고 볼 수 있다. 한 사회의 기술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따른 기술의 요구 수준도 높아지기 때문에 학력이 상승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대졸자들이 자신의 학력보다 낮은 수준의 일을 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을 해 실업자로 전락하는 등 과잉학력현상이 나타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3)인간자본론

T.슐츠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교육은 인간자본에의 투자이며,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때 생산성이 증가하여 인간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하게 된다는 입장이다.

이는 좋은 교육을 받은 노동자가 좋은 직업과 높은 소득을 얻게 된다는 의미이며, 따라서 현재의 소득을 포기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육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런 교육이 국가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으면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교육으로 계층의 상승이동이 가능하며  학교교육의 임금상승 효과가 누구에게나 동일하므로,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면 계층간 불평등이 줄어들어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 즉 교육의 기회확대는 결과의 평등까지 낳는다는 입장

이러한 인간자본론은 교육이 개인의 생산성 증가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대한 연관성도 강조해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시키는데 기여했다.

6.기능론적 교육관의 한계

(1)기능론은 학교교육을 종속변수로 취급한다. 사회의 영향에 따라 변한다는 피동적 입장. 그러나 학교는 때로 능동적 역할을 하며 사회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겨사와 학생도 학교가 정한 목표에 자율적으로 임하거나 때로는 그것을 수정하기도 한다.

(2)긴능론은 수동적 아동관을 지니고 있고, 아동들은 사회화의 대상이기에 사회가 던져주는 사회화의 목표를 수행해 가야하는 존재다. 그러나 개인별로 사회화를 수용하는 차이가 있으며 개인에 따라 사회화의 목표나 내용을 수정하거나 거부, 저항한다.

(3)교육에서 사회화 못지않게 중요한 다양성, 개성, 자유, 학습의 기쁨의 향유 등을 과소평가한다. 기능론은 교육의 사회화, 선발, 지식전달 등을 통해서만 사회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4)기능론은 기회 균등, 업적주의, 경쟁적 사회이동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출발선이 같은 것은 아니며 이러한 전제는 사회 하층의 불행을 정당화하고 소홀히 다루게 했다.

(5)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을 과신한 나머지 과잉교육현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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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