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논제2013. 4. 6. 12:32
728x90

목적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1.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2.<심리>실현하고자 하는 목표의 관념. 또는 목표로 하는 긴장.

3.<철학>실천 의지에 따라 선택하여 세운 행위의 목표.

4.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서 사실이 존재하는 이유.

네개의 정의가 미묘한 차이를 가지고 오고 있지만 우리가 보통 목적이라고 하면 1번의 의미를 말한다. 즉 교육의 목적은 교육으로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겠다. (각각의 목적의 사전적 정의에 대입해 보아도 어울리기는 하다.)교육의 목적은 결과가 불분명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규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목적 아래에 목표가 구체적으로 따라 붙는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이전의 목적이 비교적 명확해야 되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성을 가진 목적을 세울 필요가 있다. 특히 교육은 목적이 불분명하면 그 가치존재의 근거를 찾기 힘들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기본법에 교육의 목적에 대해서 명시를 해놓았는데 교육기본법 2조(교육이념)에서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규정해놓았다.

 

목적에는 크게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이 있다. 내재적 목적은 교육이라는 개념 자체에 담긴 목적을 의미하고(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은 교육을 어떤 일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쓰는 것이다.(수단적 기능) 오늘날의 교육은 내재적 목적보다는 외재적 목의 ㅂ적으로서 교육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느 한쪽이 일방적인 목적이 아니라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이 상호 조화를 이루는 목적을 정의해야 한다.

1. 외재적 목적

교육의 외재적 목적은 교육이 다른 활동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은 수단-목적으로 연결되어 있거나 필요 때문에 행해지며 교육과 외재적 목적은 교육이 다른 활동과 '수단-목적의 관계'혹은 필요와 관련된 의미로 경험적,사실적으로 관련된다.  그렇기 때문에 외재적 목적에 따른 목표는 사회의 현실과 개인의 필요를 잘 반영하는 데 관심을 두어야 하며 결과물이 육안으로 드러나는 성취에 관심을 두게 된다.

교육의 외재적 목적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교육이 사회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교육이 사회와 현실의 필요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외재적 목적의 적절한 수립을 위해서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재적 목적에 지나치게 몰입할 경우 교육이 주가 아닌 다른 목적에 있기 때문에 교육은 단순히 도구로만 여겨지게 된다. 즉 교육이라는 명목하에 다른 활동으로 변화되고 마는 것이다.

1)교육의 수단적 기능

(1)개인발전: 교육은 개인의 발전적 정신과 성격은 물론, 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개발해주며, 사회적 지위를 결정한다.

(2)정치발전:콜먼은 교육이 정치발전을 위해 정치적 사회화와 정치적 충원, 정치적 통합의 기능을 한다고 했다.

(3)경제발전:교육은 인적 자원을 개발, 공급해 주며, 발전 지향적 태도와 가치관을 배양하고 생산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4)사회발전:교육받은 인구를 증가시켜 사회구조에 변화를 주고, 사회구성원들이 사회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시켜 준다.

(5)문화발전:교육은 문화의 전파와 변동은 물론, 문화의 교류와 새로운 문화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내재적 목적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는 달리 교육이라는 개념 자체에 목적이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교육의 결과를 중요시하는게 아니라 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근거 하에 논지를 전개한다. 즉 교육이라는 행위 자체에만 있는 고유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내재적 목적의 추구를 통해서 우리는 안목(내면의 눈)을 형성할 수 있다.

내재적 목적으로 흔히 합리성의 추구, 지식 형식 추구, 자율성 신장 등을 들 수 있다. 이에대한 주장을 한 대표적 학자는 피터스를 들 수 있다. 피터스는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개념을 잘 실현하는 것 외에 별도의 교육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즉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준거를 실천하는 일이 교육의 목적인 것이다. 피터스는 자유교양교과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교육의 원형으로 보고 그런 교과를 학습할때 생기는 지적 안목이 교육의 내재적 가치라고 주장했다.

 듀이 또한 '경험적 계속적 재구성으로서의 성장'을 교육과 동일시하고 '성장은 그 자체로서 가치있다.'라고 주장했다 즉 성장이 교육이라면 교육은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1)교육의 본질적 기능

(1)개인완성으로서의 기능: 교육은 개인이 가진 특성과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고 인격을 형성시켜주고 자아실현에 기여한다.

(2)교육의 문화 전파와 창조적 기능: 전시대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그들의 내면적 각성을 통해 확충 발전시킨다.

(3)교육의 사회보존 발전 기능:교육은 그 사회를 보존하기 위해 그 사회의 성원을 사회화 하여 그 사회에 적응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바람직한 사회로 발전시킨다.

-이렇게 보면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이 표면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진다. 그러나 수단적 기능으로서의 교육은 저러한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제대로 충족되지 않아도 상관이 없으며 목표로 삼은 것의 달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찾을 수 있겠다.

 

3.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조화방안

(1)교육목적의 방향

 

교육목적의 방향이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된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절충하기 위함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 또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함을 바탕으로 외재적 목적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조화방향

①교과의 본질적 가치에 충실해야 한다

②내재적 목적 달성을 위해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③내재적 목적에 충실하면서 외재적 목적도 달성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내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구성, 교수-학습 실행, 교육평가 대입전형 등이 일관성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향으로 보았을때 교육에 관한 니즈는 결국 사회와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기 때문에 교육적 입장에서의 조화 방향과 사회 구성원 전체가 추구해야할 방향으로 나누어서 생각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아무리 교육과정이 내재적 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실행한다고 해도, 사회 구성원이 모두가 대입을 위해 공부한다고 생각한다든지, 과정은 중요치 않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풍토가 있다면 내재적 목적보다는 외재적 목적이 우선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객관성이라는 명목 아래에 다양성과 창의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구성원의 신뢰하고도 연관되어 있다. 평가를 하는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확연하게 결과를 낼 수 있는 방식의 평가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내재적 목적 추구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는 것이다. 이는 고등교육급인 대학에 가서야 이루어 질 수 있는 실정이다. (사실 대학에서도 항상 공정성에 대한 말이 나오긴 하지만.). 따라서 교육의 내재적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신뢰와 합의가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해야 할 것 같다. 하아. 교사를 믿지 못하면서 무슨일만 생기면 학교와 교사 탓이라고 다 돌리는 무지막지한 사람들... 힘들구나. ㅋㅋ

 

728x90

'교육학 > 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재교육  (0) 2013.04.07
인성교육  (0) 2013.04.07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0) 2013.04.05
성장의 기준에 따른 성장관  (0) 2013.04.03
정범모와 피터스의 교육의 정의  (0) 2013.04.02
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