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정답 :  1
출제 의도: 조선 시대 여성
해설 : 정조시기 제주도의 거상 김만덕에 대해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사실 나의 전형적인 '남성중심적'인 시각에서는 별로 좋은 문제가 아니다. 가뜩이나 범위가 넓고 넓은데도 쉽고 반드시 알아야할 상징적인 문제를 내야 한다는 관점에서. (시대가 바뀌어서 이런 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논쟁을 할 수도 있겠다.) 물론 당시의 재상 채제공이 따로 기록을 남겨서 얘기를 했을 만큼 사회에서도 주목 받는 인물이긴 했지만 중요도를 따져서 문제를 내야 하는 입장에서는 우선순위로 내세울 이유를 역사속의 여성을 조명하는 그런 현재 사회 기조가 반영이 된게 아닌가 싶다. 즉 사회가 변화하고 역사적으로도 기록에 남은 여성에 대한 문제를 물어야 할 것 같다는 그런 의도에서 출제된 문제가 아닌가 싶다. 


기타 추가 설명:




위 문제의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으며,
문제 해설에 대한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이 마음껏 이용하는 것은 환영하나
무단 복사 혹은 상업적 이용은 금합니다.


728x90
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