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졸-2019년 2차 10번] 발해의 건국

 

정답 : 3

출제의도 :  발해의 건국한 주체와 역사적 의의를 아는가를 묻는 문제이다.

이와 관련해서 삼국시기에 각 나라를 건국한 인물들과 각 나라의 주요 특징에 대해 물어 볼 수 있는 비슷한 문제가 나올 수 있다.

 

해설: 발해를 건국한 인물과 발해가 한국사에서 역사적으로 가지는 의의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문제.

일단은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 고구려를 계승하려는 집단 중에서도 나라를 건국하는데 까지 이르러 건국한

대조영과 그의 집단에 대해 알고 있으면 정답을 맞출 수 있다.

그리고 고구려의 문화를 이어 받았다는 측면은 이후에 중등, 고등, 한능검 시험에서도 자추 출제되는 부분이므로 체크해 둘 필요가 있다. 물론 이후의 난이도에서는 '고구려의 문화를 이어받았다'는 보기에 대한 정답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크므로 기억해두면 쓸모가 있을 것 같아요. 

 

기타:

백제의 건국자는 온조고 오늘날의 서울 지역에다 건국을 했다고 생각하면 된다(추가로 고구려의 문화를 이어 받았다는 보기가 나올 수도 있다.)

신라의 건국자는 박혁거세고 오늘날의 경주 지역에서 건국하였다.

고조선의 건국자는 역사적으로 뚜렷하지는 않지만 단군왕검이라고 전해진다. 다만 단군왕검은 어떤 특정한 왕(사람)을 지칭한다기 보다는 당시 군장세력의 우두머리를 뜻하는 말로 쓰였을 거라는 추측이 일반적이다.    

 

 

 

위 문제의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으며,
문제 해설에 대한 저작권은 인용을 했을시 인용서에, 그리고 저에게 있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이 마음껏 이용하는 것은 환영하나
무단 복사 혹은 상업적 이용은 금합니다.

728x90
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