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3. 5. 2.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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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교육운동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유럽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번져간 교육개혁운동을 뜻한다. 형식적, 권위주의적인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민주적 시민사회에 맞게 생활중심, 아동중심으로 개혁하려 한 교육운동.  이를위해 다양한 개별화학습 프로그램, 문제해결법, 구안법, 등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획득해 현실적인 실제적 생활이나 생활활동을 자연환경 속에서 전개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여러 지역사회학교가 생겨났다.(써머힐, 발도르프, 프레네, 듀이의 실험학교)

 

2.닐(A.S. Neill)과 써머힐

닐은 스코틀랜드의 엄격한 청교도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 권위주의적 교육의 피해를 많이 보았다. 이후 청년기에는 버나드 쇼와 웰즈의 영향으로 문명비판적인 사회의식을 갖게 되었으며, 이후 프로이트파 정신분석학자들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을 중시하게 된다. 닐은 1924년 '아이들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라는 설립 목표하에 실험학교(대안학교)인 서머힐을 설립했다. 서머힐은 지금도 있으며, 많은 교육학 책, 다큐에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대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것이 가장 큰 특징.[각주:1]

 

(1)아동관

닐은 아동이 기본적으로 선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1. 아동은 본래 현명하고 현실적이며, 성실하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생활에 간섭하지 않고 자유를 허용하며 아이들의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랑과 존경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한다.

2 어린이의 흥미는 직접적이다.

따라서 아동은 현재의 생활에 열중하고 그 생활 자체가 분주해 훗날을 생각할 겨를이 없고 사회적 의식이나 사회적 책임감 같은 것에도 관심이 없다.

3. 게으른 아이는 없다. 건강한 아이는 하루종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

4.아이들은 이기적이다.

아이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이타적인 행동은 나중에 생긴다. 이타적인 삶을 강요하면 위선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5.어린이들은 사랑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2)교육론

①교육목적 : 닐은 인생의 목적은 행복을 발견하는데 있으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도 행복이라고 보았다. 닐은 행복이란 내적인 건강과 균형, 생에 대한 충족감, 억압을 받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행복은 인간을 속박하는 권위에서 자유로울때에만 얻어지며, 어른들이 어린이에게 주는 사랑과 인정에 비례한다고 보았다.

 

②사랑의 중시 : 닐은 사랑을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것, 상대방의 편이 되어주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닐은 문제아를 구하는 길은 엄격한 처벌이 아닌 사랑과 이해뿐임을 강조했다.

③자유의 중시 : 닐은 자유를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동시에 자기통제라고 했따. 자기의 자유 의지를 중시하되,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줄 아는 자율적인 어린이가 된다고 보아 자유를 교육론의 기본개념으로 제시했다.

④감성 교육 : 닐은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무의식을 중시했다. 따라서 교육도 두뇌만 강조하는 지적 교육이 아닌 무의식을 중요시하는 감성교육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관점 하에 놀이를 중시하고 자유, 미술, 공작, 음악, 무용, 연극 등의 창작활동을 할 것을 주장했다.

 

3.슈프랑거의 교육사상

슈프랑거(1882~1963)는 독일의 철학자이며 교육학자로 정신생활의 개념을 문화와 관련시켜 문화적 교육과 문화교육철학의 기본이념을 완성시켰다.

슈프랑거는 교육이란 성숙자와 미성숙자 간의 만남을 통해 깊은 잠에서 깨어나는 각성과 같은 것으로 교육을 도야의 개념으로 파악했다. 도야는 스스로 발전하는 정신의 소질 및 생활 영역에 관련된 모든 객관적 가치가 피교육자의 체험, 심정, 창작 능력에서 활발히 성장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슈프란거는 도야의 단계를 나눠 정신발달단계에 따라 기초적, 전문적, 일반적 도야의 3단계로 분류했다.

또한 슈프랑거는 교육의 본질을 문화의 번식으로 보았다. 전대의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다음 세대는 그 문화를 유지하며, 자기 것으로 내면화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으로 창조하여 또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라 했다. 따라서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내면적 세계 각성, 인격적 자아 각성, 문화적 책임 각성을 제시함.

 

4.슈타이너와 발도르프 학교

인지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는 1861년 크로아티아의 작은 마을에서 철도 공무원인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다. 슈타이너는 빈 공대에 입학해 수학중 괴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괴테의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에 정통하게 되었다. 이후 1864년 뇌수종을 앓는 아이의 가정교사를 한 그는 이 학생이 김나지움에 입학한 다음 의사가 되는데 기여했으며, 이것을 기초로 교육론을 형성했다. 이후 1919년 슈투트가르트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 노동자들에게 공장 노동자들의 자녀교육을 위한 강연을 한 것을 계기로 이들을 위한 학교인 자유 발도르프 학교를 개설했다.

 

슈타이너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고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본성의 표면 밑에 있는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고 보았다.(인지학적 인간관) 따라서 아동의 형상 외관, 태도로부터 아동의 본성과 본질을 알아내고 이것을 강화시켜 타고난 것을 최상의 것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발도르프 교육의 주요 목표이다. 그러므로 비슷한 기질의 아이를 묶어 놓는 것이 효과적.또한 이것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방법으로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 감각을 통한 교육,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를 이용할 것을 제시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을 물리적 신체, 에테르체(생명체), 아스트랄체(감정체), 자아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본질은 7년을 주기로 순서대로 탄생한다고 했다.

또한 인간이 태어나기 전 정신세계에서 가져 온 것과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를 결합해 나타난 것을 기질로 규정하고 기질도 구분했다. (심리상담같은거 해보면 가끔 시키는거.ㅋ.ㅋ)

담즙질: 기분이 강하고 뜨겁고 격하고 행동이 실제적

다혈질: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정적.

점액질:기분이 움직임이 적고 침착 평안하다.

우울질:기분이 자기 내면에 있고 감상적이다.

 

발도르프 학교는  온전히 자유로운 정신의 삶의 근거해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앞서 '그 인간에게 어떤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 소에서 계발될 수 있을지'물어야 하며 교사는 여혼의 예술가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스스로 변화하고 감동하고 움직여야 한다는 교육적 이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교육과정의 방침이 있지만 전적으로 교사가 교육과정을 정하고 가르치는 방법을 정하도록 했으며 대부분 오전에는 사고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기본교과를 오후에는 예술활동과 육체적인 힘을 사용하는 교과를 배치했다. 모든 교사는 원칙상 동등한 권리를 같고 목요일마다 교사회의를 통해 이것을 실현중이다.

구체적으로 1~8학년까지는 연속담임제를, 9~12학년을 전문분야의 교사들에 의해 가르쳐지는 두단계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8년동안 계속해서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기본교과는 3~4주간을 단위로 매일 아침 첫 두시간에 일정한 교과를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에포크(epoch)수업을 실시한다. 외국어 교육은 1학년부터 실시하며 성적평가와 유급, 낙제를 폐지한다.

 

5.프레네와 프레네 학교

프랑스의 초등학교 교사이자 프레네 교육학의 창시자인 프레네는 공교육 개혁을 위해 교육방법론을 창안했다. 프레네 교육으 학습시 학생들의 동기와 자발성을 매우 중요시하며, 학생들의 자신의 삶과 경험에 기초해 스스로 학습을 조직하는 방식으로 배운다.

능력에 따라 가르치거나 차별하지 않고 각자의 속도와 리듬을 중시하고, 경쟁이 아닌 협동을 중시하며 모든 학생이 낙오하지 않게 돕는다. 교사들이 나눔과 연대를 통해 모든 자료와 철학을 공유하고 발전하는 살아 있는 유기체같은 방법론이다.

자발성에 기초한 학습을 통해 스스로 자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자기진도조절학습'이라는 공립학교에서 저마다 자기만의 진도를 갖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프레네 교육은 공교육 안에서의 대안적인 교육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별도의 학교를 내세우기 보다는 뜻있는 교사들이 기존의 학교를 프레네 방식으로 운영한다.  예컨대 다른 교사들이 기피하는 열악한 지역의 학교로 프레네 교육을 지향하는 교사들이 집단 전근을 신청해 프레네 학교로 바꾸는 경우이다.  우리나라에도 경기 광주 남한산초, 충남 아산 거산초, 경북 상주 남부초등이 있따.

 

  1. 다큐프라임에서 소개된 적이 있는데 서머힐 학교는 종종 보수주의자들에게 공격대상이 되기도 한다. 15년전쯤 영국 교육부(?)와의 마찰로 폐쇄될 위기에 처했었는데 학생,교사,졸업생 등의 노력으로 판결에서 승리했다고 한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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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런닝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