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란 기존의 심리학과는 차별되는 독특한 학문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로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히고, 교수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으로 정의된다. 즉 단순히 심리학의 방법론을 교육학과 합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 등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결하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목적 또한 기존의 심리학과 다르다.
교육심리학의 가장 큰 목표는 교수와 학습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학습하는 총제적인 과정, 인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이해하는데 있으며, 이것을 교실에 적용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특수한 상황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지속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킨다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에서 연구하는 대상은 학습자의 특성, 학습의 과정, 수업, 교육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의 특성은 지적 특성(지적 능력), 정의적 특성(흥미, 동기, 기대, 자아개념, 성격), 학습자 변인의 발달과정(인간 자체의 발달 과정)이 있다. 학습의 과정은 학습자와 환경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만났을때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수업은 학습자와 환경이 만났을 때 "환경"이 학습자에게 작용하는 것이 수업이다. 교육적 환경은 학습자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교육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앞서 심리학이 어떻게 인간을 바라보는지에 대한 인간관과 기본적으로 인간의 발달과 성숙이 어떤것인가에 대한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교육심리학은 독립적인 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과목이지만 기본적으로 심리학이론의 영향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심리학의 인간관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행동주의 인간관, 정신분석학, 인본주의(실존주의), 인지주의 심리학으로 나눌 수 있다. 행동주의 인간관과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로부터의 반응으로부터 형성된다는 수동적인 인간관이며 근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인본주의와 인지주의는 인간 내부의 반응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는 큰 차이점이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동물과 같은 존재로 보고 외부로부터의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어 그것의 결과가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입장이다.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충동이나 동기의 영향을 받으며, 이는 인간이 타고난 원욕이 사회화 되는 과정에서 억압되거나 회피되어 생기는 것이며, 이것을 해결하려면 무의식, 정신, 부모와 아동관계 등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실존주의에 근거를 두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개인의 선택과 책임을 중요시하는 입장이다. 인간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이장을 보며 외부의 강요와 통제를 극복할 수 있는 자율성과 자발성이 있다고 보았다. 인지주의는 행동주의와 정 반대로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정보를 내부의 사고과정을 통해서 인간마다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서 끝없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존재이다. 발달은 상승적인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발달은 경험, 학습, 성숙의 결합을 통해 나타난다.
성숙은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변화이다. 학습자는 성숙을 지각하지 못한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성숙의 사이클에 맞춰 로렌츠(K. Lorenz)는 종특적 유전적 요인으로 각인현상 및 결정기를 발견했다. 성장은 양적인 변화를 성장이라고 한다. 그러나 성장과 발달을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나 성격 성장이라고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렇게 구별해도 틀린 말은 아니며, 발달은 하강적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하여야 한다.
발달을 일으키는 기제는 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불가역성이 있다. 발달이 일어나는 원리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일정한 방향과 순서, 불규칙한 속도, 개인차, 분화와 통합,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적 발달은 불규칙적,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경향 예측이 어려워짐, 발달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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